IT

자급제폰 단점 (무조건 자급제폰이 저렴하다? X)

봉리뷰 2020. 10. 9. 23:00

출처 : 픽사베이(Pixabay)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급제폰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해요. 제가 폰을 구입하면서 알게 된 점들을 같이 알아볼게요.

 

  얼마전에 2년 반 정도 사용하던 아이폰이 꺼진 뒤로 다시 돌아오지 않으셨다는 슬픈 이야기가 있어요. 아이폰을 선호하다 보니 아이폰 12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고 있었는데 어쩔 수 없이 스마트폰을 사야 하는 상황이 됐어요. '자급제폰이 싸다'라는 말을 주변에서 들어본 적이 있어서 이것저것 알아보았는데, 어떤 상황에서 자급제폰을 사용하는 게 가장 합리적인지 개인적으로 조금 얘기해보려 해요. (저는 폰 관련 직종과 전혀 관련이 없고, 단지 구입하면서 알게된, 느낀 점들을 적어보려 해요)

 

 

 

 

 

'자급제폰', '알뜰폰' 용어의 의미

  자급제폰이란 이동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전자제품을 매장이나 오픈마켓 등에서 공기계 형태로 판매하는 단말기에요.  자급제폰은 2012년 5월 정부가 기존 이동통신사 중심의 유통구조를 개선해 이용자의 선택 폭을 넓히고, 휴대폰 가격 부담을 덜어준다는 취지에서 도입했다고 해요. 일반적으로 통신사(SKT, KT, LG U+) 대리점에서 스마트폰을 구입하고 개통을 했다면 자급제폰은 통신사 대리점에서 사는 게 아니라 대형마트나 온라인 등에서 구입하는 게 특징이에요.

 

  그리고 보통 '자급제폰'이란 단어와 '알뜰폰'은 항상 이어져 있어요. '자급제폰'은 통신사에서 독점하고 있던 유통구조를 개선해 조금 더 싼 값으로 기기를 구입하는 거라면 '알뜰폰'은 독자적인 회사가 기존 이동 통신 사업자의 통신망을 빌려 값싼 요금제를 제공하는, 즉 값 싼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다는 거에요. 그렇기에 일반적으로 통신비를 절약하기 위한 많은 분들이 자급제폰을 구매하여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여 통신비를 줄이고 있어요.

 

 

 

 

제가 구입한 아이폰 기준으로 가격 비교

  제가 구입한 모델은 아이폰 11 Pro Max 모델이에요. 위의 사진은 단순히 가격만을 비교해 정리해보았어요. 위의 내용만 생각하면 무조건 '자급제폰+알뜰요금제'가 저렴하지만 단점도 존재해요. 제가 알게 된 장, 단점들을 정리해볼게요.

 

● 자급제폰 + 알뜰요금제 장점

1. 위의 정리 글에서 자급제폰 공기계 금액을 정가로 나타냈지만 대부분은 더 낮은 가격으로 공기계를 구입해요. 쿠팡이나 11번가 등 에서 많이 구입한다고 해요. 저는 쿠팡에서 확인했는데 애플공식인증 제품이라 큰 걱정 없다고 생각을 해요. 참고로 쿠팡에서는 하루하루마다 같은 제품이라도 할인율이 하루하루 변동되며, 컬러에 따라서도 할인율이 다르게 책정되더라구요. 그래서 할인율을 잘 확인하시고 할인율이 높을 때 구입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2. 약정이 없기 때문에 2년, 3년을 사용해야 한다는 제약이 없어요.

3. 일반 3사 통신사 요금제도 사용 가능해요.(자급제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훨씬 저렴한 알뜰요금제를 사용해요.)

 

● 자급제폰 + 알뜰요금제 단점

1. 통신사 관련 어플이 없어서 불편하다고 하는 분들이 있었어요.(전화통화 관련 앱 얘기를 가장 많이 본 것 같아요.)

2. 신용카드가 없을 경우 한 번에 큰돈을 지출해야 해요.

3. 직접 공기계를 구매하고 USIM을 넣어 사용해야 하는데 바로 개통을 원한다면, 통신사 대리점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공기계가 도착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에요.

4. 아이폰 같은 경우 애플케어라는 파손 관련 보험이 있어요. 가격이 269,000원인데 가격적인 부담이 있어요.

(통신사 대리점에서 가입할 경우 혜택은 다르고 정확한 부분은 잘 모르지만 저렴한 자체 파손관련 보험이 있어서 애플케어에서 금액을 아낄 수 있어요.)

 

*  추가적으로 자급제폰의 사용은 USIM 카드만 꽂으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해요.

 

 

 

 

 

  요금 폰을 구입할 때 흔히 말하는 '성지'라는 게 있더라구요. 폰 기계값 자체를 큰 폭으로 할인해서 판매하는 대리점을 말해요. 이러한 곳에서 산다면 약정이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모든 장점들이 상쇄가 돼요. 저 또한 자급제폰을 사려다가 큰 폭으로 할인해주는 대리점을 찾아서 대리점에서 구입을 했어요. 그래서 자급제폰+알뜰요금제를 사용했을 때의 요금과 대리점에서 구입했을 때의 비용을 잘 비교해서 구입하시면 된답니다. 저의 두 가지 경우의 가격이 거의 동일해서 조금 더 편하게 개통할 수 있는 대리점에서 구입을 했어요.

 

  제가 폰을 구입하기 위해 알아본 정보들을 정리해봤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어요. 똑똑하게 저렴하게 폰을 구입하시기 바래요.